김종호 금타 회장, 급한 불 끄러 광주 갔다 41페이지 분량 '희망퇴직' 정상화 계획 마련, 노조 설득 총력
고설봉 기자공개 2017-12-13 19:03:08
이 기사는 2017년 12월 13일 18: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사진)이 노조를 설득하러 광주 공장에 내려갔다. 회생절차와 워크아웃을 혼합한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마련한 자구안의 후속 조치다. 희망퇴직 등이 포함된 41페이지 분량의 정상화 방안을 들고 직접 노조 설득에 나섰다.
|
김 회장의 갑작스런 광주 공장 방문은 전날 내놓은 자구안을 토대로 노조를 설득하기 위한 것이다. 희망퇴직과 임금 삭감 등 민감한 내용이 자구안에 포함되면서 노조 반발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자구안은 타이어업계 평균 영업이익률 12.2%를 기초로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을 2922억 원으로 산정했다. 회사 현실과 경쟁력을 고려해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목표금액을 1483억 원으로 설정했다. 이를 뼈대로 자구안을 마련했다.
'P-플랜'을 포함한 구조조정 절차가 확정되기 전 노사가 경영 정상화 계획을 합의해 채권단에 지속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조치다. 채권단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을 고려해 마련된 만큼 강도가 높다.
자구안은 △현실에 대한 상황 인식 △경영 현황(실적) △경영 정상화 계획 수준 △경영 정상화 회사 제시안 △비전 등의 순서로 작성됐다. 세부 내용에는 경영 정상화 방안, 광주·곡성공장 설비투자, 신규채용 등의 계획이 담겼다.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동결, 통상임금 해소와 삭감, 임금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 등 노조 희생이 필요한 계획도 다수 포함됐다. 더불어 경쟁력 확보를 위해 타이어 생산량 감축 카드를 꺼내 들면서 희망퇴직에 대한 내용도 포함됐다. 유휴인력 해결을 위해 직원 191명을 해고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금호타이어 측은 자구안을 통해 "노사합의 지연 및 불발에 따른 최악 상황을 대비해 회사는 경영상 정리해고 계획을 준비했으며, 해고 회피를 위한 노력 일환으로 희망퇴직 절차를 먼저 시행 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대차그룹 CEO 성과평가]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 ‘전동화·전장·비계열’ 다각화 통했다
- [새판 짜는 항공업계]다크호스 이스타항공, 항공업 판도 바꿀까
- [새판 짜는 항공업계]비상 날개짓 이스타항공, 더딘 경영정상화 속도
- [레버리지&커버리지 분석]진에어, 한진칼 통합 LCC 주도권 ‘이상무’
- 체급 키우는 에어부산, 펀더멘털 약점 극복
- [새판 짜는 항공업계]슬롯 지키기도 버거운 이스타항공 '영업적자' 감수
- 티웨이항공, 장거리 딜레마...3분기 이례적 손실
- [CFO Change]기아, 내부 출신 김승준 상무 CFO 발탁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부회장 부활' 성과보상 특급열차 다시 달린다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혁신·파격·미래' 2018년 대규모 인사 데자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