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메리츠화재 장기보험·GA채널 '투트랙' 전략 업계 최고 수준의 성장세…사업비 부담은 과제

신수아 기자공개 2018-10-23 08:47:26

이 기사는 2018년 10월 19일 16: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리츠화재가 장기보험의 선전에 힘입어 업계 최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만 공격적인 영업으로 사업비 부담은 증가했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의 상반기 말 기준 원수보험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9%증가한 3조4478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손보업계의 평균 원수보험료 증가율은 3%에 그쳤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2015년 이후 장기보험 중심으로 상품 전략 운영해왔다"며 "특히 어린이·태아·치아보험 등 장기 인(人)보험의 성장이 전체 원수보험료 증가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리츠화재의 장기보험은 2015년 이후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5년 말 기준 4조4000억원 규모였던 장기보험 원수보험료는 이듬해 4조7000억원으로, 지난해엔 5조원 규모로 늘었다. 특히 상반기 기준 메리츠화재의 장기보험 원수보험료는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2.3% 증가한 2조 7454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기간 자동차보험과 특종보험 등의 원수보험료는 감소했다.

메리츠화재_보험종목별

이어 "자사 대리점 채널이 적은 중소형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독립대리점 채널(GA)의 활용한 영업전략도 함께 구사했다"고 말했다.

과거 3년간 메리츠화재의 GA채널 의존도는 눈에띄게 확대됐다. 손해보험협회 모집형태별 원수보험료 통계자료에 따르면 메리츠화재의 대리점 비중은 2015년 말 50.06%, 2016년말 52.71%, 2017년말 55.08%까지 순차적으로 늘었다. 올 상반기 엔 57.48%까지 증가했다. 단 통계상 '대리점' 항목엔 GA를 포함해 전속으로 운영되는 개인 대리점 등도 포함되어 있어 대리점 비중이 GA 채널의 절대 비중을 의미하진 않는다.

GA채널의 경쟁력은 상품·시상·수수료에 따라 좌우된다. 상대적으로 사업비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 실제 상반기 기준 순사업비는 전년동기대비 2190억원 증가한 846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사업비율 역시 높아졌다. 사업비율은 보험료 수입에서 인건비, 마케팅 비용, 모집 수수료등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2018년 상반기 사업비율은 25.79%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기간 손보업계의 평균 사업비율 21.2%보다 4.5%포인트 가량 높은 수준이다. 특히 공격적인 영업이 시작되기 전인 2014년 말 기준 메리츠화재의 사업비율은 19.96%에 불과했다. 당시 업계 평균은 18.36%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상반기 이후 과도한 시책 정책을 정리해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메리츠화재_모집형태별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