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Watch]'호실적' 한국공항, 영업익 33% 뛴 배경은항공여행 수요-중국발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에 매출·영업익 동반성장
이영호 기자공개 2025-02-06 11:17:56
이 기사는 2025년 02월 06일 08시0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국공항의 지난해 실적이 가시적으로 개선됐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두자릿수 상승세를 보인데다 특히 이익 지표에서의 상승폭은 더욱 큰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해소되면서 소비자들의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뛴 데다 중국발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힘입어 물동량이 크게 증가한 것이 원동력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한국공항은 최근 지난해 연결 기준 잠정 실적을 공개했다. 실적으로 매출 6265억원, 영업이익 450억원, 당기순이익 40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23년 대비 매출과 이익 모두 두자릿수 수준으로 증가한 수치다.
2023년 연결기준 매출은 5447억원, 영업이익은 340억원, 당기순이익은 314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실적은 이보다 15.02%, 32.5%, 29.22%씩 뛰었다.
주요사업은 항공기 지상조업이다. 지상조업은 항공기가 공항에 도착하고 출발하기까지 필요한 지원 활동 일체를 말한다. 항공기가 주기장에 들어오도록 돕는 항공기 유도, 항공기 토잉(Towing), 급유, 수화물 운반과 탑재 등을 포함한다. 또한 객실청소와 항공기 외부 세척도 지상조업의 일환이다.
한국공항은 한진그룹 계열의 지상조업사다. 시가총액 1600억원대 코스피 상장사다. 52주 최고가는 7만9000원, 최저가는 4만6900원이며 현재 주가는 5만원 초반대다. 한진그룹 산하 대한항공, 진에어 등 항공사를 주요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어 캡티브 물량이 확보된 상황이다.
한국공항의 매출이 늘어난다는 건 예견된 결과였다. 코로나19 사태가 해소되면서 물동량 회복세가 가시적이다. 이미 항공사들이 물동량 회복을 바탕으로 수년 만에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회복했다.
눈길을 끄는 건 매출 성장성을 앞선 수익 성장성이다. 영업이익 성장 폭(32.5%)은 매출 성장 폭(15.02%)을 두 배 이상 상회했다. 지상조업사는 물동량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늘어나면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 항공기에 싣는 승객이나 화물의 규모가 늘어날수록 이를 담당, 지원하는 지상조업사 실적도 함께 성장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제선 조업편수는 전년대비 약 20% 상승한데다 알리바바 등 직구 플랫폼을 활용한 직구 열풍이 불면서 항공기를 통해 오고가는 화물의 규모도 커졌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자회사인 에어코리아도 물동량 증가 수혜를 입으면서 연결 실적을 끌어올리는데 힘을 보탠 것으로 보인다. 에어로코리아는 여객수속, 화물운송, 출·도착서비스 등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 코로나19 여파로 지상조업사의 조업료 단가가 박하지 않다는 점도 일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관측이다. 지상조업사는 항공사와 주기적으로 조업료 단가를 협상해오고 있다.
한국공항 관계자는 "지난해 큰 폭의 조업단가 인상은 없었지만 항공여행 수요와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가 실질적인 매출증가 요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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