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확보' 위지윅스튜디오, 커머스 생태계 구축 나섰다 스토리·아티스트 연계, 수익 창출 연속성 기대…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구현 관측
신상윤 기자공개 2022-06-02 08:00:44
이 기사는 2022년 05월 30일 15: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위지윅스튜디오'가 지식재산권(IP) 사업과 연계한 새로운 수익 모델 구축에 나섰다. 일회성의 제작 사업을 넘어 콘텐츠에 담긴 스토리와 아티스트(배우) 등 고유 IP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Driven) 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콘텐츠에서 파생되는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30일 업계에 따르면 위지윅스튜디오는 중장기 성장 전략의 키워드를 'What You See is What You GRAB'으로 정했다. 콘텐츠를 보는 것을 넘어 그 안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도록 손에 쥐여주겠다는 의미다. 현재 사명에 담긴 실시간 제작 시스템의 'What You See is What You GET'에서 한 단계 나아간 목표다.
이는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플랫폼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 위지윅스튜디오의 강점인 CG와 VFX 등 콘텐츠 제작 역량에 커머스를 덧입혀 무형의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확보한 스토리와 아티스트 IP를 통해 커머스가 연계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방점이 찍혔다.
중장기 성장 전략의 근간이 되는 IP 확보에 공을 들인 이유다. 위지윅스튜디오의 IP 확보는 크게 스토리와 배우로 나뉜다. 스토리는 콘텐츠 제작의 기반인 이야기를 만드는 IP홀더사 확보에 초점을 맞췄다. 더블유컬쳐(W컬쳐)로 대표되는 IP홀더사들은 위지윅스튜디오 콘텐츠 커머스를 이끌 한 축이다.
다른 한 축은 아티스트다. 올해 4월 매니지먼트 전문기업 '엠에이에이(MAA)'를 인수한 것도 아티스트가 콘텐츠 속 모든 영역에서 커머스를 연계할 수 있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특히 소비자가 콘텐츠 속 대상과 동일시 과정에서 얻는 커머스 연계 효과는 아티스트 IP 확보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금까지의 성장 전략과는 차별화된 지점이다. 위지윅스튜디오의 초석을 닦은 CG 및 VFX 기술은 콘텐츠 제작에 기인한 일회성 수익을 창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반면 스토리와 아티스트의 IP 기반 드라이븐(Driven) 커머스 전략은 위지윅스튜디오가 강점을 가진 콘텐츠 제작과 연계해 연속성 있는 수익 창출로 이어질 전망이다.
위지윅스튜디오가 투자 및 인수합병(M&A)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이유다. 최근 몇 년간 드라마 제작사 래몽래인을 비롯해 이미지나인컴즈, 골드프레임, 엔피 등을 계열사로 편입했다. 이 가운데 래몽래인과 엔피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며 기업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위지윅스튜디오의 콘텐츠 커머스는 모기업 컴투스와 함께 할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에서 구현될 전망이다. 연내 서비스 개발이 목표다. 위지윅스튜디오가 보유한 IP로 제작된 콘텐츠가 가상공간에서 소비자들에게 이용될 공간이다. 콘텐츠 내 아티스트와의 체험을 비롯해 주요 장면 및 상품 등이 NFT 형태의 블록체인 기반 경제 시스템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위지윅스튜디오 관계자는 "현재 스토리와 아티스트 등 IP가 콘텐츠 흥행과 시너지를 일으켜 지속적으로 수익을 만드는 커머스 구조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는 메타버스 내 우리가 현재 생활하는 것과 유사한 경제, 사회, 문화 시스템이 존재하는 생태계 구축으로 이어져 소비자 손에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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