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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진검승부]'반반' 전망에도 순탄치 않은 KDDX 사업자 선정②'고용·수주' 다 걸려 있어…국제 경쟁 '우위' 점할 수도

이호준 기자공개 2024-07-19 10:03:45

[편집자주]

배를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팔기 위해 따져야 할 것도 너무 많다. 이익률은 어떻게 높일지, 호황은 언제 끝날지, 경쟁자는 무엇을 하고 있을지를 고민하는 순간 머리가 바로 아파온다. 특히 시장에 경쟁자가 단 두 명이라면 결국 상대보다 앞서야 하는 수밖에 없다. 치열한 기술·수주 경쟁은 피할 수 없다. HD현대와 한화가 사사건건 부딪히는 이유다. 더벨은 최근 조선업계와 증권가의 관심을 끌고 있는 두 회사의 맞대결 구도를 다방면으로 점검해 봤다.

이 기사는 2024년 07월 17일 14: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 시점 국내 군함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는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이다. 이 사업의 3단계인 '상세설계·초도(선도)함 건조' 입찰 경쟁을 둘러싼 신경전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간의 법적 공방전으로까지 번진 상태다.

모두 방위사업청의 입을 주목하고 있지만 아직 사업자 선정 방식에 대한 결정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수의계약과 경쟁입찰이라는 상반되는 입장을 고수하는 두 군함 양강 업체 사이에서 균형을 절묘하게 조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고용·수주잔고' 걸려 있어…3척씩 나눠 건조할 가능성도

고용이라는 무거운 문제가 걸려 있는 것도 원인이다. 통상 군함 분야 종사자는 조합원의 10% 정도로 여겨진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조합원이 각각 6000여명, 4000여명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KDDX 사업에 도합 1000여명의 생계가 걸려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군함 시장은 한정된 국방부 발주 물량에 의존하는 형국이다. 한화오션처럼 울산급 호위함 배치III 프로젝트 5·6번함 외에 당장의 생계거리가 없는 처지에게는 7조8000억원이 걸린 KDDX 사업이 더욱 귀한 기회일 수밖에 없다.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출처: HD현대중공업)

이 때문에 조선업계 내부에서는 KDDX 사업을 반반씩 나눠 맡는 것이 무난한 대응일 것이란 분위기가 감지된다. KDDX 사업은 2030년까지 한국형 차세대 구축함 6척을 건조하는 것이다. 6척을 3척씩 혹은 이와 비슷하게 두 회사에 배분하자는 얘기다.

그럴듯한 말이다. 한국형 차세대 구축함은 최근까지 입찰이 진행된 울산급 호위함보다 규모나 전투체계가 더 크고 복잡하다. 울산급 호위함 2·3·4번함 입찰을 따낸 SK오션플랜트도 연구·설계인력 등의 역량이 KDDX 사업을 맡기엔 부족하다는 평이다.

또 수의계약으로 HD현대중공업이 상세설계·초도함 건조를 맡더라도 생산 능력과 납기일을 고려하면 나머지 5척을 다 건조하는 것은 어렵다. 소송까지 오가고 있지만 결국은 한화오션에 물량이 배정될 것이고 이후 과열은 진정될 것이란 계산이다.

◇확정된 것은 없다…국제 경쟁에서 '우위' 점할 수도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양강 체제와 충돌 방지를 고려한 전망일 뿐 방위사업청이 미리 정해 둘 계획의 일환은 아니다. 상세설계·초도함 건조로 얻는 이득은 생각보다 더 많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방산사업의 해외 현지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미국 함정의 유지·보수·정비를 위한 자격인 MSRA를 국내 기업 최초로 체결했고 한화오션은 미국 필라델피아에 야드를 보유한 필리조선소를 인수했다.

(미국 필리조선소 전경. 출처: 한화오션)

두 회사는 폴란드 해군 차기 잠수함 사업인 오르카 프로젝트, 캐나다의 차기 잠수함 프로젝트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KDDX 상세설계·초도함 건조가 수출에 필수는 아니지만 국제 경쟁에서 볼 때 레코드를 확보한 것은 경쟁 우위를 점할 요소가 될 수 있다.

여기에 HD현대중공업은 한화오션의 KDDX 개념설계 자료를 빼돌렸다는 혐의로 2025년 11월까지 방위사업청 무기체계 입찰에서 1.8점의 감점을 적용받고 있다. 또, 상세설계·초도함 건조를 맡게 된다면 자신들의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유리한 비용 구조 등을 반영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두 회사 모두 물러설 이유가 적은 상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두 회사가 반반씩 나눠 가질 순 있지만 이는 관례이지 확정된 미래가 아니다"라며 "이후에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양측이 소송까지 불사하면서 서로의 이익을 지키려 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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