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인더스트리

[이슈 & 보드]제주항공, 이사회 차원 '안전위원회' 필요성 '대두'항공사고 9년간 '제로'…100만시간당 재해건수 3배 증가

이우찬 기자공개 2025-01-06 08:11:46

[편집자주]

기업 이사회는 회사의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을 결정하는 기구로서 이사 선임, 인수합병, 대규모 투자 등 주요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곳이다. 경영권 분쟁, 합병·분할, 자금난 등 세간의 화두가 된 기업의 상황도 결국 이사회 결정에서 비롯된다. 그 결정에는 당연히 이사회 구성원들의 책임이 있다. 기업 이사회 구조와 변화, 의결 과정을 되짚어보며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요인과 핵심 인물을 찾아보려 한다.

이 기사는 2025년 01월 02일 07:04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무안공항 여객기 사고가 발생하면서 제주항공의 작업장 내 재해율 수치도 재조명되고 있다. 항공 사고는 지난 9년간 제로였지만 작업장 내 재해율은 매년 상승했기 때문이다. 최고 경영진을 향한 안전경영 강화 요구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안전위원회를 사외이사가 참여하는 이사회 조직으로 격상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항공이 2024년 7월 공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근로손실재해율(LTIFR·Lost Time Injury Frequency Rate)은 7.83으로 나타났다. 2021년 1.28, 2022년 2.39에서 매년 갈수록 높아지는 흐름이다. 특히 2023년 재해 건수는 전년 대비 3배가 됐다.

제주항공은 작년까지 최근 9년간 항공기 사고 '0'건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작업장 재해율은 계속 상승세였다. LTIFR은 근로손실재해 발생 건수를 당 회계연도 총 근로시간으로 나누고 100만시간을 곱해 산출한다. 100만시간당 얼마큼의 재해 건수가 발생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지표다. 항공기 정비 과정에서 벌어진 사고를 비롯해 업무상 발생한 질병을 포함하고 있다. 작업장 전반의 안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통계로 평가된다.


LTIFR은 글로벌 기업이 많이 사용하는 지표로 최근 ESG 평가기관의 관련 공시에서 요구가 늘고 있는 추세다. 기존 산업재해 통계는 3일 이상의 재해를 1건의 산업재해로 보고하지만 LTIFR에서는 1일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재해를 포함하는 게 특징이다.

2023년 기준 제주항공의 LTIFR은 높은 축에 속하는 편이다. 농기계 제조업체 대동(12.7),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0.2), 세아베스틸(8.96)에 이어 상위 4번째로 재해율이 높았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한 매출 기준 국내 500대 기업 210곳 중 재해율을 공개한 171곳의 최근 2년간 재해율 현황을 조사한 결과다.

제주항공 뒤를 이어 금호타이어(7.71), 영풍(7.00), 동원F&B(6.66), LS MnM(5.40), 세아제강(5.38), 코웨이(4.82) 순이다. 다만 제주항공과 동종업계의 저비용항공사(LCC)와는 LTIFR 수치를 비교하기가 어려웠다. 티웨이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등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지 않는 탓이다.

제주항공의 재해율 상승은 국정감사에서도 거론됐다. 지난해 10월 국감장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에게 "최근(2023년 기준) 5년 동안 항공사 근무 사망자 10명 중 6명이 제주항공 소속이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해 "6명 중 작업장 사고는 없었고 4건은 질병이다"며 "1건이 산재가 됐다"고 답했다.

재해율과 이번 사고 발생으로 제주항공의 안전 관리 활동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안전위원회를 회사 내부 조직이 아닌 독립성을 갖춘 사외이사가 참여하는 이사회 산하 조직으로 격상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현재 이사회 내 소위원회는 감사위원회, 경영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로 구성됐다.

제주항공은 주요 경영진이 참석하는 안전위원회를 분기별 1회 개최하며 안전경영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또 중대재해에 대응하기 위해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인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원청협력사 상생협의체 등의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명확한 사고 원인이 규명되면 그에 맞춰 재발 방지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며 "다만 지금은 희생자분들과 유가족분들 위한 사고 수습이 제일 우선이다"고 말했다. 이사회 내 안전위원회 확대 설치 질의에는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꼼꼼히 살펴볼 부분 챙길 예정이다"고 답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4층,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김용관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황철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