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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네트웍스, '방송 미디어 테크 TF' 구성 AI 등 IT기술 활용한 신사업 발굴 목적, 외부 매출 확대 작업 속도

서지민 기자공개 2025-04-18 07:58:26

이 기사는 2025년 04월 17일 08시0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그룹 IT 서비스 계열사 CJ올리브네트웍스가 AI 등 신기술을 활용해 미디어 신사업을 기획하기 위한 TF 조직을 신설했다. 그간 외부 매출을 확대해 그룹 의존도를 낮추는 데 주력해왔는데 이러한 체질개선 작업에 힘을 싣는 조치로 분석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달 말 '방송 미디어 테크 TF'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방송산업 분야에서 AI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그룹 내 SI(IT 시스템 구축·프로그램 개발)·SM(시스템 운영·유지 관리)사업을 담당하며 IT 중추기지 역할을 수행해왔다. 안정적 사업구조를 기반으로 꾸준히 그룹에 수익을 가져다줬으나 SI 기업 특성상 그룹사 물량에 크게 의존하는 점은 한계로 지목됐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꾸준히 신사업을 모색해왔다. 대외 사업 확대에 속도가 붙긴 시작한 건 2023년 LG CNS 출신인 유인상 대표이사가 합류하면서부터다. 유 대표는 IoT, 데이터 허브 등 디지털 플랫폼과 스마트 빌딩과 같은 디지털 스페이스, 스마트 SOC사업 등 분야를 두루 경험한 글로벌 ICT 전문가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ICT 비즈니스 경험과 서비스 노하우를 토대로 외부 사업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데이터센터, 스마트팩토리, 방송미디어 등 분야에서 하이트진로, 화요, hy 대외고객 수주를 늘렸다.

그 결과 CJ올리브네트웍스의 CJ그룹향 매출 비중은 2023년 71.4%에서 2024년 67.8%로 감소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외부 매출 비중이 30%를 돌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총매출액을 전년대비 7.6% 늘린 가운데 이뤄낸 성과다.

창립 30주년을 맞은 CJ올리브네트웍스는 2026년 매출 1조원, 기업가치 1조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수립했다. 적극적인 신규 사업 투자와 M&A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화를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올해 1월 통합 AI플랫폼을 외부 서비스로 고도화하여 워크플로우 전반을 관리하는 AI 플랫폼인 OneFlowAI(원플로우에이아이)를 출시했다. 산업별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게 해 편의성을 높였다.

지난달에는 취약점 점검 관리 및 진단 자동화 솔루션 ‘SECUPORTAL ONE’을 선보이기도 했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고객 유치를 위한 점검 자동화 등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대외 사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방송 미디어 테크 TF'를 신설해 신사업 확대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사내 AI연구소에 개발한 신기술 등을 활용해 방송 미디어 분야에서 영역 확장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 관계자는 "사업 확대의 일환으로 최근 방송 미디어 테크 TF를 구성했다"며 "방송산업 분야에서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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