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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금호타이어 매각 실패시 'P-Plan' 카드 꺼낸다 법정관리 부담 낮춰, 재매각 장애물 제거 가능…금호산업 입장 주목

김장환 기자공개 2017-06-14 15:13:06

이 기사는 2017년 06월 13일 15: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상표권 사용 문제를 풀지 못하면 '프리패키지드플랜(Pre-Packaged Plan, P-Plan)'에 돌입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법정관리 부담을 덜어내는 동시에 매각 장애물을 제거하고 서둘러 재매각 절차에 나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제도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상표권 사용 협상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고수해 더블스타타이어(더블스타)로 매각이 불발되면 P-PLAN에 돌입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다. 박 회장이 상표권 사용 조건을 채권단 요구보다 크게 높이면서 매각이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금호타이어 매각 주관은행인 산업은행은 금호산업 측에 금호타이어 매각시 '금호' 상표권 사용기간 5년 보장과 15년 선택 사용, 매출액 대비 사용요율 0.2% 조건을 제시했다. 금호산업은 그러나 20년간 상표를 무조건 사용하고 사용요율은 0.5%를 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은 더블스타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산업은행에 전달한 상태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금호산업 측에 기존 조건을 받아들여 달라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긍정적 결과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점쳐진다.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는 만약 매각에 실패하면 오는 9월까지 한시적으로 연장해주기로 한 1조 3000억 원대 채무 만기를 추가로 연장해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는 이 경우 법정관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주주협의회 측 관계자는 이에 대해 "9월까지 연장키로 한 채무를 추가로 연장하지 않으면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돌입하는 게 불가피한 상태"라며 "프리패키지드플랜을 통해 법정관리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P-Plan은 기업재무구조개선(워크아웃)과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합쳐 놓은 형식이다. P-Plan에 돌입하면 회생법원의 통제 속에서 채권 출자전환 및 채무상환 유예를 받을 수 있다. 동시에 법정관리 하에서는 불가능한 채권단 신규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

P-Plan은 워크아웃과 법정관리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절차여서 기업이 위기 상황을 신속하게 벗어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아울러 기업을 반드시 살리겠다는 의지가 담긴 절차로 볼 수 있어 청산 등 우려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는 평가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매각 실패시 법정관리가 아닌 P-Plan을 고려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매각 장애물을 단번에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이란 점도 거론된다. P-Plan에 돌입하면 법원 주도 하에 관리인을 선임할 수 있어 박 회장의 대표이사 자격을 무리 없이 박탈할 수 있다. 이 경우 박 회장의 우선매수권도 해지되기 때문에 재매각 절차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경우에도 상표권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는 박 회장이 상표권 사용 조건을 크게 올려놓은 상태여서 재매각시 매각가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더블스타가 써낸 9550억 원은 산업은행 측 상표권 사용 조건이 반영된 가격이다. 만약 박 회장 측 조건을 반영하면 가격이 8000억 원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

또 다른 주주협의회 관계자는 "금호산업에 (오는 16일까지 답변을) 요구해둔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뭐라고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아 보인다"며 "(P-Plan이든 법정관리든)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지만 금호산업이 최종적으로 확정된 조건을 전해와야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쪽에서 먼저 왈가왈부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가 P-Plan에 돌입하게 되면 '국내 1호 P-Plan 기업'이란 의미도 지닌다.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은 앞서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들이 자발적 채무조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P-Plan을 통해 위기를 벗어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반발하던 사채권자들이 결국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의 입장을 수용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은 P-Plan 없이 정상화 절차를 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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