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7년 07월 05일 08시1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저희 회사 연체율이 틀린 것 같은데요. 어디서 수치를 본 거죠?"최근 '악순환에 빠진 카드사' 시리즈를 연재하면서 A카드사로부터 항의를 받았다. 연체율이 너무 높게 나왔다는 지적이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올라온 공인된 수치를 인용한 건데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니 황당한 노릇이었다. 잠시 실랑이를 벌였지만 대화 중에 곧바로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대환론(대환대출)의 포함여부다.
카드업계에서 대환론은 신용카드 연체금액을 분할상환 대출로 전환해주는 것을 뜻한다. 연체자 가운데 일시에 갚을 능력은 없지만 상환의지가 강한 사람들을 선별해 천천히 나눠 갚게 하는 제도다. 카드사는 연체채권을 신규대출로 바꿔주는 만큼 연체율 지표에서 제외하고 있다. 카드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연체율은 대환론을 포함하지 않은 수치다.
하지만 금감원은 다르다. 대환론을 포함한 연체율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한번 연체가 된 채권을 대환론으로 전환하기 때문에 연체율에서 제외하면 안 된다는 입장이다. 카드사와 감독당국 간의 시각이 평행선을 이루다보니 카드업계에선 2개의 연체율 지표가 혼용되고 있다.
이는 카드사 공시체계 문제의 한 단면일 뿐이다. 전자공시에 올라오는 사업보고서(분기·반기보고서 포함)에도 기준이 제각각이다. 가령 삼성카드는 마케팅비용에서 서비스비용 등을 제외하는 데 비해 롯데카드는 이를 포함하고 있다. 사업보고서상 수치만 보면 롯데카드의 마케팅비용이 삼성카드보다 많다. 혹자는 이를 보고 롯데카드가 마케팅비용을 과도하게 쓴다고 오해할 수 있다.
또 다른 사례는 신용카드 결제로 얻는 신용판매수익에서 찾아볼 수 있다. KB국민카드가 공시한 신용판매수익에는 연회비수익이 포함돼 있지 않다. 반면 삼성카드의 경우 연회비를 신용판매수익의 일부로 보고 합산해 공시한다. 카드업계에서도 어느 게 맞는 개념인지 확답을 하지 못한다. 같은 용어지만 개별사마다 인식하는 기준이 다른 탓이다.
공시제도를 도입한 목적은 소비자,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여론과 시장의 자정압력을 받아 기업경영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게 하려는 취지다. 공시는 당연히 정확한 사실을, 통일된 기준에 맞춰 알려야하는 게 기본이다. 8개 카드사의 공시체계는 확실히 기본이 안 돼 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청약증거금 2조 몰린 쎄크, 공모청약 흥행 '28일 상장'
- [영상/Red&Blue]겹경사 대한항공, 아쉬운 주가
- [i-point]모아라이프플러스,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KT클라우드 ‘AI Foundry' 파트너로 참여
- [i-point]고영, 용인시와 지연역계 진로교육 업무협약
- [i-point]DS단석, 1분기 매출·영업이익 동반 성장
- [피스피스스튜디오 IPO]안정적 지배구조, 공모 부담요소 줄였다
- 한국은행, 관세 전쟁에 손발 묶였다…5월에 쏠리는 눈
- [보험사 CSM 점검]현대해상, 가정 변경 충격 속 뚜렷한 신계약 '질적 성과'
- [8대 카드사 지각변동]신한카드, 굳건한 비카드 강자…롯데·BC 성장세 주목
원충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코리안리의 지배구조 시험대
- [지배구조 분석/코리안리]원종규의 오너십, 자사주+백기사 '이중방벽'
- [지배구조 분석/두산]오너 개인보다 가문…'친족경영'으로 지배력 보강
- [지배구조 분석/엔씨소프트]김택진, 지분 희석 보완책 '백기사'
- [지배구조 분석/네이버]지분에 기대지 않는 창업자 이해진
- [2025 대한민국 사외이사 인식 조사]10명 중 4명은 겸직…사외이사 인력풀 확대 필요
- [2025 대한민국 사외이사 인식 조사]사외이사 주 연령은 50~60대, 남성이 76% 이상
- [CAPEX 톺아보기]삼성전자, 반도체 줄고 디스플레이 2배 급증
- [캐시플로 모니터]삼성전자, 하만 회사채 만기 도래 '늘어난 환차손'
- [R&D회계 톺아보기]"결국은 기술" 연구개발비 30조 돌파한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