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8년 06월 19일 08:1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회사에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김우형 아이온자산운용 대표를 만난 적이 있었다. 당시 김 대표는 키움증권 프롭트레이딩 부서를 그만두고 헤지펀드 운용사 인가를 기다리는 시점이었다. 자산관리 시장을 잘 모를 때이기도 해서 개인적으로는 증권사 임원을 그만두고 신생 운용사를 차리는 것이 큰 모험이라고 생각했다.하지만 올해로 설립 3년차를 맞는 아이온운용의 행보를 보면서 그 때 나의 걱정은 기우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온운용은 설립 첫 해인 2016년에 200억원대의 자금을 모았으나 2017년 700억원, 올해 2000억원대의 자금을 굴리는 운용사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아이온운용은 규모를 키우는데서 그치지 않고 반 년새 세번이나 프리 IPO(상장 전 지분투자)·메자닌 펀드를 조기 청산해 이목을 끌었다. 세 펀드 모두 만기 2년짜리 폐쇄형 펀드였지만 만기가 되기도 전에 목표한 수익률을 훌쩍 넘겼다. 세 펀드는 각각 23%, 34%, 3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겉으로 드러나는 성과 외에도 PB센터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얻었던 부분은 바로 '소통'이었다. 한 대형 증권사의 프라이빗 뱅커(PB)는 "김 대표가 주요 고객이 있는 PB센터들을 돌아다니며 주기적으로 투자설명회를 진행하는데 호응도가 높다"며 "여기에 참석한 고객들의 펀드 가입률은 타 운용사의 투자설명회에 참석한 경우와 비교해봤을 때 월등히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김 대표가 직접 프레젠테이션(PT)을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펀드에 대해 책임매니저인 본인만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펀드 설정이 된 이후에도 고객들이 펀드가 어떤 식으로 운용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기준가가 크게 변동했을 때는 어떤 자산 때문인지, 다음 분기에는 어떤 자산을 엑시트해서 몇 %의 수익률이 상승할지 등을 설명하다보면 고객들도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않게 된다"고 밝혔다.
결국 '투자자의 궁금증은 모두 해소하겠다'는 게 아이온운용의 방식인 셈이다. 직접 펀드를 운용하면서 외부 투자자들과의 접점을 늘리는 데에는 물리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이 때문에 운용사는 하우스의 규모를 키우는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운용사는 지금의 방식을 꾸준히 고수할 방침이다.
운용사의 제 1 목표는 운용자산을 잘 굴려 투자수익률을 높히는 일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소통 역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온운용이 초심을 잃지 않고 '높은 수익률과 소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운용사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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