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보험사 후순위채 특급 파트너 입증 올해 5건 중 4건 딜 수임…발행 주관 노하우, 능력 인정
이지혜 기자공개 2019-11-05 16:05:10
이 기사는 2019년 11월 04일 10:1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B증권이 보험사의 자본확충에 힘을 싣고 있다. 올 들어 KDB생명보험, 푸본현대생명보험,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의 공모 후순위채 발행까지 단독 대표주관업무를 잇달아 맡았다. 대형사로서 체력이 받쳐주는 데다 경험치까지 쌓인 덕분이라는 평가다.보험사들의 공모 후순위사채 발행은 수입 측면에서도 톡톡히 보탬이 되고 있다. 발행 규모가 큰 데다 일반 공모 회사채의 인수수수료율이 20bp 정도에 그치지만 보험사의 인수수수료율은 이보다 높을 때가 많다.
◇보험사 선호 하우스로 부상
KB증권이 올 들어 이뤄진 보험사의 공모 후순위사채 발행 딜 5건 가운데 4건에서 단독 대표주관사로 선정됐다. KDB생명보험 2건, 푸본현대생명보험 1건, 메리츠화재해상보험 1건 등이다.
수요예측 결과도 좋았다. KDB생명보험이 6월 진행한 후순위사채 수요예측에서는 오버부킹을, 10월 진행한 수요예측에서는 창사 이래 역대 최저 금리를 달성했다. 푸본현대생명보험과 메리츠화재해상보험도 오버부킹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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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이 보험사 공모 후순위사채 대표주관에서 앞선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더벨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에도 KB증권은 보험사 후순위사채 딜 5건 가운데 3건의 딜을, 2017년에도 4건 가운데 3건의 딜에서 대표주관사로 이름을 올렸다.
KB증권이 보험사의 공모 후순위사채에서 두각을 보인 것은 2015년 현대해상의 딜을 맡으면서다. 현대해상은 당시 3000억원어치 공모 후순위채를 발행하기 위해 KB증권(당시 KB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을 대표주관사로 삼았다. 흔치 않은 대규모 딜이었는 데다 당시로서는 투자자풀(pool)이 좁아 미매각을 피하기 어렵다는 시선이 우세했다. 그러나 이 딜은 오버부킹을 달성해 4000억원으로 증액발행됐다.
◇리스크 버틸 체력, 투자자풀 확대 저력의 콜라보레이션
KB증권이 공모 후순위사채를 발행하려는 보험사들의 러닝메이트로 뛸 수 있었던 데는 그만한 체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중소형 하우스는 보험사 후순위채처럼 만기가 10년인 데다 미매각 리스크가 높은 딜을 맡기가 어렵다"며 "KB증권은 초대형 IB로서 리스크를 감수할 만한 덩치를 갖췄기에 보험사 딜을 적극 수임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풀을 넓히는 데에도 KB증권이 남다른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기업금융부 등이 발행사와 접촉을 확대하는 한편 신디케이션부를 통해 투자자와 접촉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보험업계의 후순위사채는 손해보험사인지 생명보험사인지, 신용등급이 AA급인지 A급인지에 따라 투자자풀이 크게 달라진다"며 "KB증권이 발행사와 시장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증권사 중 드물게 신디케이션부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스크 감수와 노하우는 두둑한 보상으로 돌아왔다. KB증권이 대표주관을 맡은 공모 후순위사채 딜은 대부분 일반 공모 회사채보다 인수수수료가 훨씬 높다. 당장 올해 딜만 살펴봐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은 인수수수료율로 인수총액의 30bp, KDB생명보험은 6월 발행금액의 30bp와 10월 40bp를 제시했다. 푸본현대생명보험은 인수수수료율로 발행금액의 20bp를 책정하고 대표주관수수료로 5bp를 더했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인수수수료율이 높은 것은 그만큼 대표주관사가 짊어져야 할 부담도 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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