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 배민 인수 '영업권 손상' 최대 2조 육박 주가 상승 탓 실제 인수대가 4.8조→8조
원충희 기자공개 2021-02-08 08:13:01
이 기사는 2021년 02월 05일 15: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가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면서 감내해야 할 영업권 손상차손 규모가 최대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대금의 절반 이상을 주식으로 지급하는데 DH 주가가 계약시점 대비 2.7배가량 오르면서 그만큼 웃돈을 주는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DH는 지난 3일(현지시간)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우아한형제들 기업결합에 대한 조건부 승인 의결서를 서면으로 수령했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 시작된 인수·합병(M&A) 절차는 올 1분기 중으로 마무리될 계획이다.
DH가 책정한 우아한형제들 인수가격은 40억달러(4조8000억원), 유로로 환산하면 36억유로다. 이 가운데 17억유로는 현금, 19억유로는 주식을 지급키로 했다. 계약시점 당시 합의된 주가는 20일 가중평균가격으로 47.47유로, 주식 수로는 4000만주 가량이다.
문제는 지난 1년 사이 DH 주가가 128유로로 2.7배가량 상승했다는 점이다. 인수대가로 지급할 주식 4000만주를 시가로 계산할 경우 51억2000만유로(약 6조8000억원)에 이른다. 여기에 현금지급 17억유로를 합치면 실제 인수대가 총액은 8조원 수준으로 뛴다. DH로선 웃돈을 크게 얹어주고 사는 셈이다.
인수가격을 초과한 금액은 DH의 회계장부에 '영업권(goodwill)'으로 계상된다. 더 큰 문제는 우아한형제들 수익성이 영업권을 자산으로 유지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데 있다.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DH는 매년 영업권 손상검사를 통해 현금창출단위(CGU)의 회수가능액이 장부가액보다 낮을 경우 상각해 비용으로 처리(손상차손)해야 한다. DH 측은 영업권 손상차손 규모가 최대 14억유로(1조8700억원)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반대로 주식을 받는 측 입장에선 호재다. 4000만주에 이르는 주식은 우아한형제들 기존 주주(87%)와 김봉진 의장 등 경영진(13%)에 지급된다. 김 의장의 지분 9.89% 가운데 0.3%는 현금, 나머지는 모두 DH 주식으로 바뀐다. 급등한 DH 주가는 김 의장의 잭팟으로 이어진다.
또 다른 주주인 네이버는 2019년 12월 우아한형제들 지분 4.7%(52만5462주)를 처분하는 과정에서 매각대금 1억8900만달러(2212억원) 가운데 1억달러를 현금으로, 8900만달러 상당을 DH 주식으로 받을 예정이다. DH, 우아한형제들과의 연결고리를 유지하되 주식차익도 얻는 셈이다. 물론 DH 주식을 받기로 한 우아한형제들 기존 주주들에게는 4년간의 보호예수(락업)가 걸리는 만큼 당장의 차익실현은 불가능하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가온그룹, ESG보고서 발간 지속가능경영 박차
- SK스퀘어 경영진 성과금, NAV 할인 개선폭 따라 준다
-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일석삼조' 재테크 상품
- 비브스튜디오스, AI 포토부스 '스냅파이' 기술력 선봬
- [렉라자 주역 ‘오스코텍’의 지금]자회사 제노스코가 갖는 의미, 상장은 득일까 실일까
- 대웅제약, 막강한 '신약효과'의 명암 '개발비 손상 확대'
- [Company Watch] 인력재편 끝낸 케이엠더블유, 6G 대비 '선택과 집중'
- [LG그룹 인사 풍향계]위기의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역할 남았다
- [LG그룹 인사 풍향계]LG엔솔, 임원 승진 역대 최소…김동명 대표, '유임 성공'
- [현대차그룹 CEO 성과평가]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 ‘전동화·전장·비계열’ 다각화 통했다
원충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이슈 & 보드]박막사업 매각 결정한 넥실리스 이사회, SKC와 한 몸
- [피플 & 보드]SKB 매각이익 주주환원 요청한 김우진 태광산업 이사
- [2024 이사회 평가]삼성SDS가 품은 엠로, 지배구조 개선은 아직
- [2024 이사회 평가]코스모화학, 구성 지표 아쉽지만 감사위 설치 등 노력
- [2024 이사회 평가]대주주 입김 강한 한전KPS…준시장형 공기업 한계
- [Board change]LS머트, 이사회에 케이스톤 인사 모두 빠졌다
- [Board change]자산 2조 넘은 제주항공, 이사회 개편 불가피
- [그룹 & 보드]KT, 스카이라이프 사추위 독립성 발목
- KT 문제는 '주주' 아닌 '외풍'
- [이슈 & 보드]KT, 내부 참호 구축 vs 정치적 외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