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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사 성과주의 확산]공모펀드 위축 속 업권 부진…돌파구 마련 절실②ETF만 활황…단기 경쟁 격화, 수익성 제고 필요성

이돈섭 기자공개 2024-03-18 08:15:41

[편집자주]

최근 국내 자산운용업계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된다. 일부 운용사들을 중심으로 임직원들의 고용 형태를 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등 성과를 우선시하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공모펀드 시장의 만성적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업무 긴장도를 높여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운용업계에 퍼지고 있는 성과주의 확산 분위기의 면면을 더벨이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3일 17:10 theWM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산운용업계 지형은 과거와 비교해 크게 달라졌다. 수 년여 전만 해도 스타 매니저로 통칭되는 유명 운용역들이 개성 있는 펀드를 내세워 시장을 주도했다면 지금은 각 운용사 대표 상품조차 찾기 어려워졌다. 지난해 9월 말 현재 MMF와 ETF를 제외한 국내 공모펀드 규모는 100조원. 2010년 말 127조원에서 13년여간 21% 순감했다.

다만 전체 공모펀드 부진 속에서도 ETF는 영역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거래 편의성과 낮은 수수료 등을 내세운 ETF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직접문화 투자 확산에 힘을 받아 최근 5년간 전체 순자산을 88조원 가까이 불렸다. 과거 삼성자산운용 1강 체제였던 ETF 시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이 두각을 나타내며 다극화하고 있다.

ETF는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다른 펀드에 비해 특정 운용역 의존도가 낮다. 운용역 이동에 따른 자금 유출입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그만큼 운용의 묘를 발휘한 독창적인 상품을 출시하기는 어렵다. 운용사 간 각종 테마성 상품 출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 차별화 전략을 구축해 틈새시장을 노리기도 녹록지 않다.

현재 시점 ETF가 가진 장단점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금융당국이 공모펀드 활성화 방안 중 하나로 공모펀드 상장거래를 추진하겠다고 한 만큼, ETF가 펀드 거래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공모펀드를 상장거래할 경우 거래 편의성은 높아지고 비용은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운용사 간 경쟁은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이미 ETF 자금 유입 채널인 DC·IRP 등 퇴직연금 시장에서도 당국이 사업자로 하여금 분기별 상품 성과를 공시케 함으로써 단기 수익률 경쟁이 격화한 상황이다. 운용업계 관계자는 "ETF로 돈 버는 운용사는 소수이지만, ETF 말고 딱히 돈 벌 곳이 없다는 게 문제"라고 강조했다.

실제 과거 저금리 상황 속 운용사 수익의 한축을 담당해왔던 대체투자 영역의 경우 국내외 급격한 금리인상 여파 탓에 부동산 시장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삐걱이고 있는 데다, OCIO 등과 같은 신사업 분야 역시 소수의 대형사 위주 시장이 형성되면서 실제로 돈을 벌고 있는 곳은 한두 손가락에 꼽을 정도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 설명이다.

설상가상 국내 증시는 일본과 미국 등 일부 선진국 증시와 달리 여전히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을 비롯해 KB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등 상당수 운용사가 최근 리더십을 교체했거나 앞으로 교체할 예정으로, 새로운 사업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당위성이 높아졌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금투업계 관계자는 "자산운용 중요성이 커지면서 운용사 역할도 확대된 듯 보이지만 실상 시장 상황은 녹록지 않아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그에 대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이 개별 직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성과주의 안착"이라고 말했다. 운용업계 관계자는 "일부 대형 운용사들은 직원들에게 안정적 직장의 느낌이 강했던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시장 분위기가 서서히 바뀔 경우 어떤 형태로든 성과주의를 본격화하려는 시도가 나올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연초 이지스자산운용 등이 기존 직원의 고용 형태를 전환한 만큼, 성과주의 안착 논의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운용업계 관계자는 "지금은 경영진들이 이런저런 고민을 해도 쉽게 얘기를 꺼낼 분위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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