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운용 ETF 개편 나선다…'1Q'로 리브랜딩 내달 신상품 출시 맞춰 4개 ETF 명칭 변경
이돈섭 기자공개 2024-03-28 08:11:45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5일 15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하나금융그룹 100% 자회사로 편입된 하나자산운용이 ETF 브랜드 교체에 나섰다. 10년 넘게 이용했던 KTOP 브랜드를 버리고 하나그룹 통합 브랜드인 1Q(원큐)를 들고나왔다. 그룹 차원에서 브랜드를 통합시킨다는 측면과 840개에 달하는 ETF 명단 중 최상단에 올라 눈에 띈다는 이점 등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내달 초 하나운용이 ETF 브랜드를 '1Q'로 변경한다. 하나운용의 ETF 브랜드 변경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KTOP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해온 하나운용은 내달 초 '1Q머니마켓액티브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채권]'의 상장을 계기로 모든 ETF 라인업 브랜드 변경에 나설 것이라는 설명이다.
1Q는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플랫폼 브랜드로 한 번에 모든 금융서비스를 누리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실제 하나은행과 하나증권, 하나생명 등 주요 계열사들이 해당 브랜드를 활용해 어플리케이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하나그룹 완전 자회사로 편입된 하나운용 역시 통일성 유지 차원에서 그룹 브랜드를 차용한 것.
해당 브랜드를 활용하면 국내 전체 ETF 상품 단 제일 상단에 자리잡게 되는 효과가 있다. 지난달 말 현재 840개에 육박하는 국내 ETF 상품 중 투자자들이 자기 입맛에 맞는 상품을 일일이 선택해 고르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단에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고객 유치 차원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게 관계자들 주장이다.
하나운용 ETF 브랜드 변경은 예견된 수순이었다는 설명이 지배적이다. 그간 UBS와 합작사로 운영되던 하나운용은 지난해 하나금융 완전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하나은행 판매 비중을 늘리는가 하면 하나증권과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 론칭을 준비하는 등 계열사 협력에 박차를 가하면서 통일성 구축에 나설 것으로 예측돼왔다.
현재 하나운용이 상장해 운용하고 있는 ETF는 총 4개다.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4차례에 걸쳐 상장한 상품들로 'KTOP K200액티브', 'KTOP 단기금융채액티브', 'KTOP 25-08 회사채(A+이상)액티브', 'KTOP 차이나H(H)' 등이다. 2012년 11월 하우스 최초로 선보인 KTOP 코스피50은 지난해 자진 상폐한 바 있다.
내달 초 1Q 머니마켓액티브ETF가 상장하면 상품 수는 총 5개로 늘어나게 된다. 시중은행들의 홍콩H지수 ELS 판매 중지와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 증시 랠리 영향으로 은행 창구에 대기성 자금이 쌓이면서 MMF 수요가 커지고 있는 상황. 대기성 자금을 해당 ETF로 적극 유치해 성과를 내겠다는 게 하나운용 측의 설명이다.
하나운용은 그룹 핵심 계열사 협업을 바탕으로 ETF 시장과 연금 시장을 두 축으로 성장을 모색할 것이란 전망이지만 갈길은 멀다는 게 중론이다. 지난달 말 ETF 순자산은 4174억원으로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3%에 불과했다. 현재 2014년 TDF를 출시했지만 디폴트옵션 포트폴리오 편입은 요원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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