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기내식發 경영 리스크]공익재단 '부당 지원' 재점화아시아나 기부금, 재단 거쳐 금호홀딩스로…박 회장 지배력 확장 도구
고설봉 기자공개 2018-07-13 08:17:23
이 기사는 2018년 07월 11일 15: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각종 의혹이 쟁점화하면서 공익재단도 이슈의 중심이 되고 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그룹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양대 공익재단을 부당한 방법으로 이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아시아나항공 직원연대 등은 아시아나항공이 양대 공익재단에 기부금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고, 이를 박 회장이 그룹 재건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꾸준히 제기했다. 박 회장이 양대 공익재단을 사실상 사유화하고 있는 만큼 아시아나항공이 박 회장의 그룹 지배력 확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주장을 편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과 죽호학원 등 두 개의 공익재단을 운영하고 있다. 두 재단은 박 회장이 이사장을 맡거나, 의사결정권을 독점하고 있다. 박 회장은 각 재단에 '대표권 제한' 규정을 넣었다. '이사 박삼구 외에는 대표권이 없음'이란 이 조항을 통해 단독으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두 재단은 박 회장의 그룹 재건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왔다. 금호홀딩스(현 금호고속)에 자금을 출자하거나, 금호홀딩스가 금호산업을 되사오는 등의 과정에 도움을 줬다.
|
2015년 10월 설립된 금호홀딩스는 그룹 재건의 초석이었다. 설립 목적은 '다른 회사의 주식 등에 투자'였다. 그러나 설립 초기 자본금 5000만원의 금호홀딩스는 금호산업을 되사올 자금이 충분치 않았다. 당시 금호산업 경영권지분(50%+1주) 인수대금은 7228억 원이었다. 그러나 박 회장이 당시 확보한 자금은 1521억 원이었다.
이 때 박 회장의 백기사로 등장한 게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과 죽호학원이다. 두 재단은 각각 400억 원과 150억 원 등 총 550억 원을 금호홀딩스에 출자했다. 더불어 이들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 케이에이가 50억 원, 케이에프가 20억 원, 케이아이가 30억 원 등을 각각 보탰다. 공익재단과 그 자회사들이 출자한 금액만 총 650억 원에 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박 회장은 그룹 재건의 기틀을 마련할 수있었다. 박 회장은 금호그룹 지주회사인 금호고속 지분 29.7%를 보유하고 있다. 아들 박 사장 21%, 딸 박세진 씨 1.7%, 부인 이경열 씨 3.1% 등 25.8%를 합해 총 66.2%의 지분을 확보했다. 죽호학원과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을 통해 10.7%의 지분을 추가로 확보했다.
|
양대 재단이 그룹 재건을 위해 금호홀딩스 지분을 매입하는 등에 활용한 현금은 대부분 아시아나항공 등 그룹 계열사들의 기부금을 통해 조성됐다.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은 매년 꾸준히 100억원 내외 수입을 얻었다. 이 가운데 70% 이상의 자금은 계열사들의 기부금에 의존해 왔다.
지난해에도 이러한 기조는 그대로 유지돼 왔다. 지난해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은 총 67억원의 기부금을 거뒀다. 이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납부한 기부금은 19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더불어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등 항공업 관련 계열사들의 기부금 총액은 41억원으로 집계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공정위에서 해당 사안에 대해 보고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에 대한 그룹 차원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노랑통닭 운영' 노랑푸드 매각 착수, 삼정KPMG 맞손
- [달바글로벌은 지금]유가증권시장 향하는 뷰티기업, 에이피알 '판박이' 전략
- 삼성·키움까지…증권사 VC 협회 릴레이 가입 '왜'
- 코스포, 일본 진출 조력자로…현지 답사 첫 진행
- [VC 투자기업]씨너지, 132억 프리A 브릿지 투자 유치
- [아이지넷, Road to IPO]'보험+핀테크' 결합…인슈어테크 1호 상장 노린다
- [VC 투자기업]빅오션이엔엠, 뮤지컬 제작사 T2N미디어 인수
- 한화생명, 대규모 후순위채 발행…HUG 금리 여파 '촉각'
- HS효성첨단소재, 3년만에 '공모채' 노크…차입만기 늘린다
- [IB 풍향계]위기설 '해프닝' 롯데, 조달 전선 영향은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새판 짜는 항공업계]비상 날개짓 이스타항공, 더딘 경영정상화 속도
- [레버리지&커버리지 분석]진에어, 한진칼 통합 LCC 주도권 ‘이상무’
- 체급 키우는 에어부산, 펀더멘털 약점 극복
- [새판 짜는 항공업계]슬롯 지키기도 버거운 이스타항공 '영업적자' 감수
- 티웨이항공, 장거리 딜레마...3분기 이례적 손실
- [CFO Change]기아, 내부 출신 김승준 상무 CFO 발탁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부회장 부활' 성과보상 특급열차 다시 달린다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혁신·파격·미래' 2018년 대규모 인사 데자뷰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미국에 올인' 성 김·호세 무뇨스 앞세워 위기 돌파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 파격 인사 CEO급만 10명 이상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