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FN리츠, 첫번째 유상증자 '완판'…642억 확보 구주주 청약경쟁률 100% 돌파…이달 중 '삼성화재 판교사옥' 인수 마무리
정지원 기자공개 2024-09-12 07:56:24
이 기사는 2024년 09월 11일 11:4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FN리츠가 상장 후 첫번째 유상증자에서 완판을 이끌어냈다. 현 주가 대비 낮은 발행가액을 확정하면서 기존 주주들의 참여가 이어진 영향이다. 구주주 청약 경쟁률 106.99%를 기록했다.이번 유상증자는 신규자산 편입 목적에서 이뤄졌다. 삼성FN리츠는 '삼성화재 판교사옥'을 이달 중 매입 마무리할 예정이다. 수도권 핵심 오피스 지역으로 분류되는 분당판교권역에 새로운 자산을 보유하게 된다.
11일 리츠업계에 따르면 삼성SRA자산운용의 삼성FN리츠는 전날 유상증자 구주주 청약을 마무리했다. 1375만주 모집에 1471만1124주가 모였다. 청약 경쟁률 106.99%로 집계된다.
구주주 청약 경쟁률이 100%를 넘겼기 때문에 실권주 일반공모 없이 기존 주주들에게 신주가 모두 배정될 예정이다. 상장 17개월 만에 처음으로 진행한 유상증자에서 구주주들의 호응을 얻었다. 삼성FN리츠는 지난해 4월 코스피에 입성한 바 있다.
삼성FN리츠는 총 642억원을 성공적으로 조달하게 됐다. 신주 발행가액은 주당 4670원이었다. 자금은 전액 신규자산 편입을 위한 에쿼티 투자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새로 담을 자산은 삼성화재 판교사옥이다. 삼성FN리츠는 강남업무지구(GBD) 대치타워와 도심업무지귀(CBD) 에스원빌딩 두 개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상장했다. 이번에 자산이 2개에서 3개로 늘어나게 된다.
삼성화재 판교사옥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88에 소재한다. 분당판교 일대는 BBD로 불리는 등 서울 3개 업무권역과 함께 수도권 주요 오피스 지역으로 분류된다. 삼성FN리츠는 GBD, CBD, BBD에 각각 코어 자산을 한 개씩 보유하게 되는 셈이다.
기존 보유 자산들의 경우 적극적 자산 운용을 바탕으로 임대수익이 대폭 개선된 상태다. 상장 당시 취득가액 대비 최근 감정평가액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임차와 임대차 계약 연장 등을 통해 대치타워는 6.8%, 에스원빌딩은 8.9% 수준으로 각각 자산가치가 올랐다. 지난 1년간 서울 3대 업무지구 오피스 평균 자산가치 상승률 0.5%에 비해 높은 편이다.
대치타워는 올해 들어 신규 임차인들을 확보했다. 삼성생명, 삼성화재를 비롯해 신세계인터내셔널 등과 계약을 맺었다. 임대수익은 전년 대비 약 13% 상승했다. 내년에도 현재 남아 있는 공실 약 5%를 해소해 연간 임대수익이 약 10% 개선될 전망이다.
에스원빌딩은 삼성그룹의 에스원이 100% 임차하고 있다. 올해 임대계약을 5년 연장했다. 동시에 연 임대수익도 약 3% 오를 전망이다.
이번에 편입하는 삼성화재 판교사옥도 안정적인 임대차 구조를 갖고 있다. 한화시스템이 2029년까지 100% 임차해 사용하기로 했다.
삼성FN리츠는 삼성화재 판교사옥을 1259억원에 인수한다. 연면적 기준 평당 2402만원의 경쟁력 있는 가격대다. 이번 유상증자 주금 납입일이 오는 20일 예정돼 있다. 삼성FN리츠는 이달 말까지 자산 매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연 4회 배당하는 분기 배당 리츠다. 배당 기준일은 1월말, 4월말, 7월말, 10월말이다. 앞으로 3년간 공모가 5000원 기준 연 평균 5.35%의 배당수익률을 꾸준히 지급한다는 목표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1년만에 메모리 가격 하락, 모건의 경고 '현실화 vs 기우'
- '공정위 제재' 카카오모빌리티 "영업비밀 아닌 일반 정보"
- 고파이 원매자 메가존, 피해상환 기준 '2년전 시세' 제안
- [건설사 인사 풍향계]'포트폴리오 전환' DL이앤씨, 플랜트 출신 대거 승진
- [한미 오너가 분쟁]독자행보 나선 임종훈, 이사회 없이 '한미약품' 임총 강행
- 바이오솔루션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CTO·CFO' 일선 배치
- 이마트, 신세계건설 공개매수 '유보자금' 활용
- [i-point]한성크린텍, SK하이닉스 512억 대규모 수주
- [i-point]소니드에이아이, ‘브레인봇’ 카자흐스탄 수출
- [i-point]경남제약, 생약성분 목감기약 '인후렉신캡슐' 출시
정지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대우건설 해외사업, 정원주·정진행 '양날개'
- [NPL 리딩 로이어]"외국계 네트워크 '강점', 거래구조 안전성 '중점'"
- 준비만 1년…디앤오, 리츠 진출 늦어진 배경은
- 롯데리츠, 'L7 강남' 인수 목적 유상증자 닻
- 강남 대형 개발 물건, '힐탑관광호텔' 다시 매물로
- 대우건설, 체코서 원전 사업 보폭 '확대'
- [제이알글로벌리츠 펀더멘탈 점검]주당 배당금 연 250원 추정, 시가 배당률 7% 전망
- 신한글로벌액티브리츠, 오피스 비중 '축소'
- [제이알글로벌리츠 펀더멘탈 점검]파이낸스타워, 벨기에 핵심 자산 '밸류애드' 지속
- 한화리츠, '역대급 규모' 4700억 유상증자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