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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문, 2020년 매출 23.6조 '공룡' 가능할까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삼성물산, 해외수주 재개…제일모직, 베트남시장 집중

고설봉 기자공개 2015-05-29 08:33:00

이 기사는 2015년 05월 28일 17: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으로 재탄생하는 통합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2020년까지 매출액 23조 6000억 원의 초대형건설사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27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통합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020년까지 매출액 23조 6000억 원을 달성하는 초대형건설사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통합 삼성물산이 제시한 2020년 전체 매출목표 60조 원의 39.3%에 해당하는 수치다.

지난해 해외수주 부진에 시달렸던 삼성물산은 해외수주 확대와 실적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일모직은 베트남에서 성장동력을 확보해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2014년 말 기준 두 회사가 합병했다고 가정해 매출액을 단순 합산하면 통합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16조 1616억 원, 영업이익 6576억 원 수준이다. 자산은 11조 4494억 원으로 불어난다.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

통합 삼성물산은 향후 5년 동안 매출액을 7조 4384억 원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상황은 녹록치 않다. 매출액 증대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수주잔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한 애널리스트는 삼성물산의 2020년 매출목표에 대해 "양사의 의지가 반영된 다듬어지지 않은 수치"라고 평가했다. 구체적인 수주계획이나 근거 없는 목표설정이라는 반응이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011년 이후 매년 큰폭의 성장을 이뤘다. 특히 2013년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의 매출이 유입되며 10조 원 아래 머물던 매출액이 단숨에 13조 4413억 원으로 불어났다. 로이힐 프로젝트 공사가 절정으로 치달은 2014년에는 매출액이 15조원에 육박했다.

그러나 올해 로이힐 프로젝트가 종료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총 공사비 5조 4000억 원 규모 로이힐 프로젝트를 대체할 만한 공사들을 수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벌써부터 올해 삼성물산의 실적이 추락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2013년 말 41조 2779억 원에 달했던 삼성물산의 수주잔고는 2014년 말 38조 5200억 원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해 해외수주 부진이 원인이었다. 삼성물산은 2014년 해외수주 18조 1230억 원의 목표를 세웠지만 실제 달성률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7조 9870억 원(44.1%)이었다.

삼성물산은 올해 수주 목표를 해외수주 10조 3000억 원, 국내수주 5조 4000억 원 등 총 15조 7000억 원으로 잡았다. 상반기 2~3건의 크고작은 공사 수주와 하반기 해외수주가 이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미 수주잔고가 줄어든 상황에서 목표액을 초과하는 수주고를 달성해야 해외부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삼성물산 수주 현황

제일모직 건설부문은 2011년 이후 매년 1조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각종 건축공사와 조경, 리모델링, 에너지절감 공사 등 전문분야 공사를 수행하며 꾸준히 매출이 불어났다. 2013년에는 베트남 옌퐁에 CIIV(Cheil Industries Inc Vietnam)란 이름으로 법인을 설립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그 해 제일모직 건설부문의 매출액은 1조 5467억 원까지 불어났다.

그러나 2014년 매출액이 1조 2881억 원으로 줄어들었다. 주로 물류창고, 연수원, 중소규모 빌딩 등의 작은 공사들이 많아 매출규모가 크게 늘지 않았다. 또 에너지절감사업과 조경공사 등 전문공사에서 신규수주가 부진했다. 2013년 말 제일모직 건설부문 수주잔고는 1조 157억 원이었다. 2014년에는 1조 2867억 원으로 소폭 불어났다.

제일모직 관계자는 "2020년 건설부문 매출액 23조 6000억 원의 목표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간 건설부문 시너지를 감안해 세운 중장기 목표를 기반으로 도출한 수치"라고 밝혔다. 이어 "양사 합병 후 사업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겹치는 부분이 없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합병 후 두 회사는 건설부문간 통합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이다. 두 회사의 건설부문은 사업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겹치는 부분이 제한적이다. 일반 건축공종 외에는 사업 구성이 크게 겹치는 부분이 없다.

제일모직 삼성물산 건설부문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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