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소석률 상승에도 '원가부담' 못 피했다 화물량 증가, 전년대비 5% 상승…운임 하락·유류비 상승 '이중고'
고설봉 기자공개 2018-08-24 11:33:00
이 기사는 2018년 08월 23일 14:2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상선이 올 2분기 소석률(선복 대비 화물 적재율)을 끌어올리며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키웠다. 그러나 낮아진 운임과 높아진 유류비 부담으로 수익성을 끌어올리는 데는 실패했다. 해운산업 재건 기대에도 불구하고 실적 개선에 애를 먹고 있다.현대상선은 올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2388억원, 영업손실 1998억원, 순손실 242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영업손실과 순손실은 적자 규모가 더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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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은 대부분 컨테이너부문에서 발생했다. 컨테이너부문은 2분기 매출 1조88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약 88%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벌크부문에서 매출 923억원을 달성했다. 기타부문 매출은 57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분기 대비 컨테이너부문은 큰 변동이 없었지만 벌크부문에서 매출이 약 35% 정도 줄었다.
영업이익은 기타부문을 제외하고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올 2분기 컨테이너부문과 벌크부문은 각각 1785억원과 273억원의 영업손실을 각각 기록했다. 기타부문에서 유일하게 영업이익 60억원을 달성했다.
컨테이너부문에서 대거 영업손실이 발생한 원인은 화물 확보가 원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기노선 특성상 소석률과 상관없이 배를 띄워야 한다. 화물을 100% 적재하지 못하고 배가 출항하면서 수익규모가 작아졌다.
올 2분기 현대상선의 운송가능 물동량(BSA)은 145만8655 TEU로 집계됐다. 그러나 실제 소석률은 79.13%를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75.1% 대비 소석률을 일부 끌어올렸지만 여전히 선복의 20%를 비운 채로 운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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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조한 소석률에 더해 운임하락과 유류비 인상 등이 겹치면서 수익성은 더 낮아졌다. 지난해 2분기 856원을 기록했던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는 올 2분기 751원까지 떨어졌다. 선박 연료유인 벙커유의 평균단가는 지난해 2분기 1톤(t)당 318달러 수준에서 올 2분기 403달러까지 상승했다.
이에 따라 올 2분기 현대상선의 매출원가율은 110.53%를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6.47%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100원을 벌어들이는 데 110.53원을 비용으로 지출했다는 얘기다. 다만 판관비율을 일부 낮추며 수익성 악화를 상쇄했다. 지난해 2분기 6.25%이던 판관비율은 올 2분기 5.6%로 낮아졌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매출과 물동량 증가 및 비용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운임 하락 및 유가 상승으로 인해 2분기 일시적으로 수익성이 낮아졌다"며 "미주노선에서 머스크 등의 선사들이 선복을 빼는 등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어 성수기인 3분기를 지나면서 운임 및 소석률 등 상승세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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