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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 Radar]공모주 단타놀이에 의무보유 확대, 투심은 '빨간불'가격제한폭 조정후 의무보유 급감…금융위 상반기 내 제도 도입 '예고'

윤진현 기자공개 2025-01-16 08:16:46

이 기사는 2025년 01월 10일 13:4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당국이 기업공개(IPO) 시장 선진화를 위해 새로운 제도 도입을 예고했다.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확대, 수요예측 참여기관 자격 강화 등의 방향성을 밝혔다.

2023년 가격제한폭을 대폭 확대한 후 기관이 기업의 성장성이 아닌 단기차익에 베팅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시장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금융당국이 기관투자자의 자격 및 공모주 산정 방식 등을 보다 꼼꼼히 들여다보겠단 의지를 드러냈다.

문제는 지난해 연말부터 공모주 시장 분위기가 급격히 가라앉았다는 점이다. 기관 투자에 제한을 두는 정책이 현 시점에 시행될 경우 공모 참여율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단 분석이 나온다.

◇가격제한폭 400% 확대 후 단타 '급증'…의무보유 확대 '예고'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단기차익 목적의 기업공개 시장을 바로잡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 확대, 수요예측 참여 기관 자격 강화 방안 등을 상반기 내로 마련할 것이라 공표했다.

의무보유확약은 기관들이 배정받은 주식을 상장 후 일정기간 동안 팔지 않기로 하는 약속이다. 길게는 6개월, 짧게는 15일의 의무보유확약을 설정한다. 기간이 길수록 가점을 받아 더 많은 물량을 배정받을 수 있다. 증시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감수하고 물량을 더 받겠다는 의미로 당장의 수익보다는 성장성에 높은 점수를 매기는 셈이다.

2022년까지만 하더라도 이 의무보유확약을 대폭 설정해 물량을 받으려는 기관이 주를 이뤘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LG에너지솔루션이다. 국내 기관투자자의 확약 비중이 81.0%로, 수요예측에 참여한 전체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 비중은 77.3%에 달했다.

출처: LG에너지솔루션 증권신고서

그럼에도 최근 공모주 시장에서는 이 의무보유확약을 거는 기관이 급격히 줄었다. 증권업계가 추산한 지난해 공모 기업의 기관 확약 평균치는 6.59%다. 2022년 22.2%, 2023년 12%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물량을 많이 배정 받아 장기 보유하는 것보다 상장 후 시초가가 높을 때 차익을 보는 게 이점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거래소가 지난 2023년 6월부터 상장일 가격제한 폭을 기존 90~200%에서 60~400%로 확대하면서 이같은 성향이 두드러졌다. 사실상 공모가의 4배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어 투자자들이 단기차익을 우선시 하게 됐다는 의미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가격제한 폭을 확대하면서 굳이 의무보유확약을 걸면서 물량을 많이 받을 필요가 없어졌다"며 "시장 활황을 위해 이같은 제도를 도입했으나, 결국 단기차익을 우선시하는 모습이 관측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가라앉은 공모주 시장 변수…투심 영향에 '촉각'

금융당국이 단기 차익을 우선시하는 시장 분위기를 바로잡고자 개선안을 예고했다.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을 확대하는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의미다. 이어 기관투자자의 허수성 청약을 막고자 자격 검증도 보다 엄격히 진행하겠다는 방향성을 밝혔다.

증권업계에서는 개선안의 취지에 동감하지만 공모주 시장 분위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이같은 정책이 시행되는 점이 아쉽다는 반응을 내놨다. 지난해 연말부터 유통시장과 함께 공모주 시장 역시 동반 침체된 모습을 보였다. 결국 연초 공모 기업이 10건을 상회하는 상황이다.

이때 기관 투자자의 의무 확대는 투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IB 업계 관계자는 "기관 투자자의 허수성 청약 방지를 위해 금융당국이 TF(태스크포스)까지 꾸려 논의를 이어왔던 만큼 이번 의무보유확약 확대도 취지 자체는 이해를 한다"면서도 "기관투자자의 의무를 확대하면서 투심 위축을 피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2023년 연말부터 IPO 혁신 TF를 꾸려 공모주 시장 점검에 임해왔다. 다만 이번 금융위원회의 개선안은 논의된 적이 없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IB 업계는 물론 운용업계 역시 금융당국의 구체적인 개선안에 맞춰 대응하고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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