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물류센터 개발사업 성적은 여주·평택 사업장 채무인수, 매각 '진행 중'…신사업 시니어레지던스 낙점
정지원 기자공개 2025-03-31 07:56:38
이 기사는 2025년 03월 28일 07시1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도시정비사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 포스코이앤씨가 물류센터 개발사업에서는 아쉬운 성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무인수 조건으로 시공에 참여한 두 개 물류센터 모두를 포스코이앤씨가 시행사를 대신해 떠안았다. 자산 매각을 추진 중이지만 가격 조건이 맞지 않는 상황이다.포스코이앤씨는 대신 시니어레지던스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시적인 시공 및 시행 이익에 집중하지 않고 장기적인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과 경기 오산 임대사업지를 시니어레지던스 사업 후보지로 검토 중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포스코이앤씨는 지난해 중 정비사업을 제외하고 총 10개 개발사업에 PF 대출 보증을 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알앤알물류와 마스턴제123호여주삼교피에프브이㈜는 지난해 말 기준 PF 대출 잔액에서 제외, 연결회사로 편입됐다.
㈜알앤알물류는 2017년 5월 설립됐다. 2021년 4월 평택시 청북읍 고렴리 일대 4만1563㎡ 부지에 14만3046㎡ 규모 물류센터를 짓기 위한 공사에 착수했다. 2021년 4월 물류센터 착공 후 지난해 2월 사용승인을 받았다.
마스턴제123호여주삼교피에프브이㈜의 사업도 비슷한 시기 시작됐다. PFV는 2021년 4월 설립됐다. 같은 해 7월 물류센터 착공에 나섰고 2023년 10월 중 사용승인을 받았다. 여주시 삼교동 일대 대지면적 6만1824㎡, 연면적 13만989.76㎡ 규모 물류센터가 들어섰다.
두 물류센터 모두 준공 후 매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PF 상환에 실패했다. 포스코이앤씨는 두 시행 주체의 PF 차입금을 대위변제하게 됐다. 이로 인해 지난해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전년 말 대비 4087억원 감소한 상황이다.
두 자산이 단기간 매각될 가능성은 미미하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알앤알물류 지분에 대해서는 이미 손상차손 인식을 마무리했다. ㈜알앤알물류의 채권가액은 약 2100억원이었다.
여주 물류센터는 매각 진행 중이다. 지난해 하반기 CBRE코리아를 매각자문사로 선정하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건축사업본부는 시니어레지던스로 눈을 돌렸다. 지난 2년간 운영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50여개 전문 서비스 회사와 협력했고 최근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애스콧, 대교뉴이프, 차움의원, 차헬스케어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표준화된 서비스 운영 매뉴얼을 구축해 서울 용산구 한남동과 경기 오산의 임대사업 등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거래소, 3시간 심사 끝에 제노스코 상장 '미승인' 확정
- 대방건설, '부채비율 80%' 안정적 재무구조 유지
- [상호관세 후폭풍]'90일 유예'에 기업들 일단 안도, 정부 협상 성과에 쏠린 눈
- 에이치알운용, 한투 이어 '신한 PWM' 뚫었다
- KB증권, 2분기 롱숏·메자닌 헤지펀드 '집중'
- "지분 3%로 이사회 흔든다"…얼라인 '전투형 전략'의 정석
- 하나증권, 성장주 중심 라인업 변화
- 우리은행, 가판대 라인업 확대…'해외 AI·반도체' 신뢰 여전
- 하나은행, 라인업 고수 속 'NH필승코리아' 추가
- 리운운용, 메자닌 전문가 모셨다…투자 영역 확대
정지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하나자산신탁, 상장리츠 출시 '청신호'…AUM 5000억
- [부동산자문사 리포트]CBRE코리아, 외형 유지 성공…수익성 저하
- 이지스자산운용, AP타워 매각 본격화
- 포스코이앤씨, 1300억 사채 차환…금리 3%대 도전장
- '합병 5년차' HDC랩스, 수익성 개선 '과제'
- [건설부동산 테크기업 톺아보기]곽세병 레디포스트 대표 "도시정비 토탈 솔루션 목표"
- 디앤디플랫폼리츠, 수송스퀘어 우선주 130억 투자
- [이사회 분석]롯데리츠, 'IB·회계사' 2인 감독이사 선임 '이례적'
- [상장 리츠 리포트]롯데리츠, 주당 배당금 증가세 속 112원 책정
- [부동산자문사 리포트]'토종 자문사' 교보리얼코, 전년비 영업익 30%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