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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플로 모니터]장금상선, 풍부한 현금흐름...흥아해운 인수 부담 낮출까FCF 4868억, 운임 강세 덕분...부채비율 136%, 차입금 감축 전망

김서영 기자공개 2022-04-22 07:36:16

[편집자주]

기업의 안정성을 보는 잣대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현금'이다. 현금창출능력이 뛰어나고 현금흐름이 양호한 기업은 우량기업의 보증수표다. 더벨은 현금이란 키워드로 기업의 재무상황을 되짚어보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 기사는 2022년 04월 19일 10: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중견해운선사 장금상선이 풍부한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재무 대응 여력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컨테이너선 운임이 고공 행진한 영향으로 유례없는 호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흥아라인, 흥아해운 인수에 따른 재무 부담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장금상선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별도 기준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이 65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247억원이었던 전년과 비교해 5배 이상 뛴 수치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NCF는 총영업활동현금흐름(OCF)에서 운전자본을 제한 현금흐름을 뜻한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6559억원 규모에 이르는 NCF는 다른 종속기업의 현금흐름과 관계없이 장금상선 혼자 일궈낸 성과다. 컨테이너 시황 강세 덕분이다.

장금상선은 별도 기준 매출의 50%는 동남아 항로에서 나온다. 동남아항로의 경우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평균 운임은 1000달러/TEU로 나타났다. 2020년 연평균 운임의 3.5배에 달한다. 그다음으로 매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항로 운임도 전년보다 2.1배 증가한 280달러/TEU였다.

우호적인 해운업황을 등에 업었다. 장금상선은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은 2조168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79.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498억원으로 전년보다 9배 이상 뛰었다. 실적이 좋아 자본이 쌓이면서 자산도 눈에 띄게 커졌다. 지난해 별도 기준 자본총계는 1조7341억원, 자산총계는 2조7965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해 각각 254.8%, 73.1% 증가했다.

NCF가 급증하니 잉여현금흐름(FCF)도 덩달아 증가했다. NCF에서 유·무형자산을 취득 규모인 CAPEX와 배당총액을 제하면 FCF가 산출된다. FCF는 주주환원이나 인수합병(M&A), 자사주 활용 등에 사용되는 재원이 된다. 지난해 말 별도 기준 FCF는 4868억원이다. 2020년 마이너스(-)로 떨어진 FCF가 양전환 했을 뿐만 아니라 4885억원 증가한 것이다.

현금흐름이 대폭 개선되면서 재무 걱정도 한시름 덜 것으로 업계는 내다본다. 장금상선에 따르면 2020년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300.4%였으나 지난해 3분기 135.8%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재무 건전성이 높아지면서 신용등급 전망에도 변화가 있었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해 5월 장금상선 신용등급 전망을 ‘BBB(부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변경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BBB(긍정적)‘으로 다시 한 계단 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 관계자는 “2020년 1800TEU급 신조선 4척과 지난해 1080TEU급 신조선 3척 인도 등 확대된 운송능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우호적인 시황을 누릴 것“이라며 ”우수한 영업실적과 재무안정성 개선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인수합병(M&A)에 따른 재무 부담도 효과적으로 낮출 전망이다. 장금상선은 2019년 컨테이너선 사업을 영위하는 흥아라인을 인수했다. 이로 인해 연결 기준 순차입금은 2020년 말 1조2000억원으로 확대됐고, 총차입금/EBITDA 5.8배를 기록했다.

이듬해에는 탱커선 사업부문만 남은 흥아해운도 인수했다. 인수대금 1020억원과 흥아해운 차입금(채무 재조정 후 1349억원)이 연결 편입돼 재무 부담도 내재한 상황이다.

올해 지난해와 같은 현금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차입금 감축까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자체 CAPEX와 흥아해운 인수 부담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출처: 한국신용평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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