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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플로 모니터]장금상선, 풍부한 현금흐름...흥아해운 인수 부담 낮출까FCF 4868억, 운임 강세 덕분...부채비율 136%, 차입금 감축 전망

김서영 기자공개 2022-04-22 07:36:16

[편집자주]

기업의 안정성을 보는 잣대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현금'이다. 현금창출능력이 뛰어나고 현금흐름이 양호한 기업은 우량기업의 보증수표다. 더벨은 현금이란 키워드로 기업의 재무상황을 되짚어보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 기사는 2022년 04월 19일 10시5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중견해운선사 장금상선이 풍부한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재무 대응 여력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컨테이너선 운임이 고공 행진한 영향으로 유례없는 호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흥아라인, 흥아해운 인수에 따른 재무 부담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장금상선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별도 기준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이 65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247억원이었던 전년과 비교해 5배 이상 뛴 수치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NCF는 총영업활동현금흐름(OCF)에서 운전자본을 제한 현금흐름을 뜻한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6559억원 규모에 이르는 NCF는 다른 종속기업의 현금흐름과 관계없이 장금상선 혼자 일궈낸 성과다. 컨테이너 시황 강세 덕분이다.

장금상선은 별도 기준 매출의 50%는 동남아 항로에서 나온다. 동남아항로의 경우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평균 운임은 1000달러/TEU로 나타났다. 2020년 연평균 운임의 3.5배에 달한다. 그다음으로 매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항로 운임도 전년보다 2.1배 증가한 280달러/TEU였다.

우호적인 해운업황을 등에 업었다. 장금상선은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은 2조168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79.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498억원으로 전년보다 9배 이상 뛰었다. 실적이 좋아 자본이 쌓이면서 자산도 눈에 띄게 커졌다. 지난해 별도 기준 자본총계는 1조7341억원, 자산총계는 2조7965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해 각각 254.8%, 73.1% 증가했다.

NCF가 급증하니 잉여현금흐름(FCF)도 덩달아 증가했다. NCF에서 유·무형자산을 취득 규모인 CAPEX와 배당총액을 제하면 FCF가 산출된다. FCF는 주주환원이나 인수합병(M&A), 자사주 활용 등에 사용되는 재원이 된다. 지난해 말 별도 기준 FCF는 4868억원이다. 2020년 마이너스(-)로 떨어진 FCF가 양전환 했을 뿐만 아니라 4885억원 증가한 것이다.

현금흐름이 대폭 개선되면서 재무 걱정도 한시름 덜 것으로 업계는 내다본다. 장금상선에 따르면 2020년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300.4%였으나 지난해 3분기 135.8%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재무 건전성이 높아지면서 신용등급 전망에도 변화가 있었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해 5월 장금상선 신용등급 전망을 ‘BBB(부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변경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BBB(긍정적)‘으로 다시 한 계단 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 관계자는 “2020년 1800TEU급 신조선 4척과 지난해 1080TEU급 신조선 3척 인도 등 확대된 운송능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우호적인 시황을 누릴 것“이라며 ”우수한 영업실적과 재무안정성 개선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인수합병(M&A)에 따른 재무 부담도 효과적으로 낮출 전망이다. 장금상선은 2019년 컨테이너선 사업을 영위하는 흥아라인을 인수했다. 이로 인해 연결 기준 순차입금은 2020년 말 1조2000억원으로 확대됐고, 총차입금/EBITDA 5.8배를 기록했다.

이듬해에는 탱커선 사업부문만 남은 흥아해운도 인수했다. 인수대금 1020억원과 흥아해운 차입금(채무 재조정 후 1349억원)이 연결 편입돼 재무 부담도 내재한 상황이다.

올해 지난해와 같은 현금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차입금 감축까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자체 CAPEX와 흥아해운 인수 부담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출처: 한국신용평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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